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거제도

거제여행, 거제 구조라 벽화마을엔 동심이 숨어 있다



거제여행, 거제 구조라 벽화마을엔 동심이 숨어 있다

거제여행, 거제도 구조라 벽화마을엔 동심이 숨어 있다.

거제여행, 거제도 구조라 벽화마을엔 동심이 숨어 있다

거제시 일운면 구조라리에 속한 '구조라관광어촌마을'.

구조라마을은 거제 최고의 해변을 자랑하는 '구조라해수욕장'이 있고, 우리나라 명승 2호 '해금강'과 천국의 섬 '외도'를 여행하는 유람선터미널이 있는 마을이다.
2004년도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에서 정보화마을로 선정돼, 250여 가구 750여 주민들이 합심하여 살기 좋은 마을 건설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조라리에는 '수정'과 '삼정' 등 2개의 행정마을이 있다.

구조라 남쪽 수정봉에는 수정석이 있었다고 전해지는데, 구조라진성을 쌓아 수정산성이라 하였으며, 1975년 분동 시 수정마을이라 이름 지었다.
삼정마을은 구조라의 목 국도변에 위치하는데, 옛날에 세 그루의 정자나무가 있어 길손이 쉬어가는 세 개의 정자가 있었던 곳으로 삼정이라 하였다.

거제여행, 거제 구조라관광어촌마을. 오른쪽 골목길로 접어 들면 벽화거리가 나온다.

최근, 이 마을도 벽화마을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2010년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월아트봉사단'이 500m 골목길 벽체에 그림을 그려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았다. 회색도시를 연상하는 삭막한 이미지를 벗어나 화려한 색으로 채색된 골목길은 안정되고 풍성한 느낌을 주어 좋다. 그래서 일까, 이 곳을 지나쳐 가는 여행자들로부터 호평을 받는다고 한다.

거제도여행, 거제 구조라관광어촌마을 벽화. 동심이 보인다.

구조라 마을 역사

영조 405년(1769) 방리 개편으로 '항리방'이었는데, 고종 26년(1889) '조라도리'와 '항도리'로 분할 개칭 하였다가, 같은 해 32년(1895) 칙령 제98호로 '조라리'라 개칭 통합되어 1915년 6월 1일 도령 제20호로 '구조라리'라 개칭하여 법정리가 되었으며, 1942년 5월 1일 부락구제였다가 1961년 10월 1일 거제군 조례 제4호로 행정리제로 되었는데, 1975년 삼정과 수정이라는 마을로 분할하였다.

본래 자라의 목처럼 생겼다 하여 '조라목', '조랏개', '조라포', '목섬', '목리' 또는 '항리'라 하였으며, 성종 원년(1470) 거제칠진의 '조라진'을 두어 만호병정을 하였는데, 임진왜란 후 선조 37년(1604) 옥포진 옆 조라에 옮겼다가, 효종 2년(1651) 다시 돌아왔으니 '구조라진'이라 한 것이다.

거제도여행, 거제 구조라관광어촌마을 벽화거리. 오른쪽 끝으로 돌아서 올라 가면 '샛바람 소리길'이 나온다.


거제여행, 거제 구조라관광어촌마을 벽화거리. 동심이 숨어 있다.


거제여행, 거제 구조라관광어촌마을 벽화거리. 이 골목으로 들어가면 '샛바람 소리길'이 나온다.


거제여행, 거제도 구조라 벽화마을엔 동심이 숨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