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거제도

[거제해금강] 거제도 해금강으로 가는 길목에 본 홍도와 안경섬 풍경/거제도 여행

 

[거제해금강] 거제도 해금강으로 가는 길목에 본 홍도와 안경섬 풍경/거제도 여행

 

대한민국 명승 2호 거제해금강. 좌측 뒤로 희미하게 보이는 갈매기 섬이라 불리는 '홍도'.

 

[거제도여행] 거제도 해금강으로 가는 길목에 본 홍도와 안경섬 풍경

 

거제도 여행에서 우선으로 친다면 아마도 거제 해금강과 외도여행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거제 해금강은 대한민국 명승 2호로 지정돼 있고,

외도는 '환상의 섬'이라 불릴 정도로 아름답기 그지없습니다.

이 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유람선을 타야만 갈 수 있습니다.

거제도에서 해금강과 외도로 운항하는 유람선사는 6곳이 있습니다.

장승포, 와현, 구조라, 학동, 도장포 그리고 해금강 마을입니다.

 

그런데 장승포, 와현, 구조라 방향에서 해금강 섬으로 향하다 보면, 멀리 보이는 두 곳에이 있습니다.

왼쪽으로 '안경섬'이 보이고, 오른쪽으로는 '홍도'라는 섬이 보입니다.

안경섬은 멀리서 보아 안경형태의 모양을 했다고 붙여진 이름으로,

두개의 바위섬으로 돼 있으며 그 사이에는 등대 하나가 서 있습니다.

 

홍도는 갈매기 섬이라고도 하는데, 전남 신안군 흑산면에 속한 홍도와 이름이 같을 뿐입니다.

이 섬에는 괭이갈매기 서식처로도 유명한데,

약 2만 여 마리의 갈매기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도는 경남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에 소재한 섬으로, 특정도서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위로부터 안경섬(중간에 점처럼 보이는 작은 두개의 섬), 홍도(중간) 그리고 해금강 주변의 섬들(맨 아래).

 

특정도서란?

'독도 등 도서지역의 생태계보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사람이 거주하지 아니하거나, 극히 제한된 지역에만 거주하는 섬으로서, 자연생태계, 지형, 지질, 자연환경 등이 우수한 섬을 환경부장관이 고시한 도서라고 합니다.

 

전체 무인도서 2,679개 중 1998년부터 762개 무인도서에 대한 자연생태계 조사를 실시하여 이중 생태계 가치가 높은 179개 도서를 지정하였으나, 그중 2개를 지정해제하고 2011년 7월 13일 현재 177개소가 지정되었다.

 

홍도는 경관이 매우 우수하고, 초본식생이 우수하고, 야고·미륵냉이 등 희귀식물이 다수 서식하고 있으며, 멸종위기동물인 매 서식 및 괭이갈매기가 집단 번식하고 있어 '독도 등 도서지역의 생태계보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특정도서로 지정되었다.

 

거제도를 여행하시는 여행자 여러분!

우리나라 명승 2호 해금강과 '환상의 섬' 외도를 여행하실 때,

일본 대마도 방향으로 눈을 크게 한번 떠 보시기 바랍니다.

좌측으로는 안경섬, 우측으로는 해금강 섬 뒤로 홍도가 희미하게 보일 것입니다.

우리나라 최남단이라 할 수 있는 거제도 남쪽에 위치한 안경섬과 홍도를 넘어서면 망망대해가 이어지고,

대한해협을 통과하여 일본 대마도로 이어집니다.

 

지식도, 여행도 아는 만큼 보이리라 생각합니다.

 

 

 

위로부터 안경섬(중간에 점처럼 보이는 작은 두개의 섬), 홍도(중간) 그리고 해금강 주변의 섬들(맨 아래).

 

[거제도 가볼만한 곳] 거제도 해금강으로 가는 길목에 본 홍도와 안경섬/거제도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