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타지역

[청양여행] 한옥지붕과 공포의 종류/청양목재문화체험장

 

[청양여행] 한옥의 지붕과 공포의 종류/청양목재문화체험장에서

 

 

[청양 가볼만한 곳] 한옥의 지붕과 공포의 종류/청양목재문화체험장에서

 

급속도로 발전되는 경제발전에 따라 우리의 주거문화도 예전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달라졌습니다.

지금으로부터 멀지 않은 시기에도 초가집에 살면서 아궁이에 불을 때며 난방과 음식을 만들었습니다.

경제가 조금 나아진 이후에는 슬레이트집과 기와집으로 주택의 겉모양이 변했습니다.

단독주택도 그 옛날과는 달리 편리하게 바뀌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에 거주하면서 편리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선조들의 삶과 영혼이 묻어 있었던 한옥.

청양목재문화체험장에서 한옥의 지붕 형태와 구조 그리고 공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옥의 지붕

한옥의 지붕은 생긴 모양에 따라 4가지로 나누어진다.

1. 맞배지붕 : 맞배지붕은 책을 엎어놓은 것처럼 용마루와 내림마루만 있는 지붕이다.

2. 우진각지붕 : 우진각지붕은 앞, 뒤, 좌, 우 모두 지붕이 있고 앞,뒤에서 보면 사다리 모양이다.

3. 팔작지붕 : 팔작지붕은 용마루, 내림마루, 추녀마루가 모두 있고 우진각지붕에 맞배지붕을 올려놓은 모양의 지붕이다.

4. 모임지붕 : 모임지붕은 용마루 없이 하나의 꼭짓점에서 만나는 형태의 지붕이다.

 

공포의 종류

공포는 포라고도 하는데, 기둥위에 놓여 지붕의 무게를 기둥에 전달하는 일을 한다.

1. 주심포 : 주심포란 기둥위에만 공포가 올라가 있는 형식으로 간결하고 소박한 느낌을 준다.

2. 다포 : 다포란 기둥과 기둥 사이에도 공포가 있는 형식으로 매우 화려하고 장엄한 느낌을 준다.

 

 

 

 

 

 

 

 

 

[청양 여행지] 청양목재문화체험장에서 한옥의 지붕과 공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