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이야기와조경수

[거제도여행코스] 거제 마전동 삼밭공원에 핀 야생화, 털부처꽃/각시원추리/큰꿩의 비름/거제도 가볼만한 곳

 

[거제도여행코스] 마전동 삼밭공원에 핀 야생화, 털부처꽃/각시원추리

/큰꿩의 비름/거제도 가볼만한 곳

 

큰꿩의 비름.

 

[거제도여행코스] 마전동 삼밭공원에 핀 야생화, 털부처꽃/각시원추리

/큰꿩의 비름/거제도 가볼만한 곳

 

거제시 마전동에 자리한 삼밭공원.

야생화 생태 학습장에 핀 아름다운 야생화입니다.

매일 아침운동을 하면서 보는 야생화는 하루의 기분을 상쾌하게 해 줍니다.

혹여 시간이 나는 분이라면 마전동 삼밭공원 야생화 생태 학습장에서 야생화를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큰꿩의 비름

 

산과 들에서 자란다. 굵은 뿌리에서 줄기가 몇 개 나온다. 줄기는 높이가 30∼70cm이고 녹색을 띤 흰색이다. 잎은 마주나거나 돌려나고 육질이며 달걀 모양이거나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또는 주걱 모양이고 길이가 4∼10cm이다.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없다.

 

꽃은 8∼9월에 붉은빛이 도는 자주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많은 수가 빽빽이 달린다. 꽃받침 조각은 5개이고 줄 모양의 바소꼴이며 연한 흰색이다. 꽃잎은 5개이고 넓은 바소꼴이며 길이가 5∼6mm이다. 수술은 10개이고 길이가 6∼7mm이며, 꽃밥은 자주색이고, 암술은 5개이다.

 

열매는 골돌과이고 곧게 서며 끝이 뾰족하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체를 해열제와 지혈제로 쓰고, 타박상과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는 데에도 사용한다. 한국·중국 북동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큰꿩의비름 (두산백과)

 

 

 

 

 

 

 

 

털부처꽃

 

습지나 습지 주변에서 높이 120cm 정도 자라는 다년초다. 줄기는 직립하고 사각형으로 잔털이 있으며 가늘고 상부에서 분지한다. 잎의 길이는 4~6cm로 긴 타원상 피침형으로 마주난다. 잎가에는 거치가 없다. 꽃은 여름에 자홍색으로 상부의 엽액에서 3~5개가 윤생하는 것처럼 핀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난형이며 꽃받침 통 안에 들어 있다.

 

이용부위 : 꽃, 잎, 줄기

이용방법 : 잎은 비상용 채소로 먹거나 약한 술로 발효하여 이용한다. 수축성이 있는 잎은 피부를 팽팽하게 하고 주름을 펴 주며 머리에 광택을 준다. 눈을 밝게 하고 부기를 뺀다. 모세혈관을 좁히고 빨갛게 된 피부를 완화시키며 코피를 억제한다. 꽃은 설사를 멈추게 하고 식중독을 치료한다. 티푸스의 항생물질이나 인후염용 양치제로 이용되고 해열, 간 질환에도 좋다. 염증을 세척하고 외상의 출혈을 멈추게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각시원추리 

산지에서 자라는 숙근성 다년초로 포기 전체는 키가 작다. 잎은 길이가 35~50㎝ 정도 자라고 폭은 0.6~1.5㎝로 뒤로 처진다. 1화경에 2~5송이의 꽃이 핀다. 꽃대 높이는 40~70㎝로 잎 길이와 비슷하거나 약간 길다. 화서는 짧고 2개로 갈라지며 몇 개의 꽃이 총상으로 달리고 꽃자루는 짧다. 꽃색은 등황색이 나며 개화기는 6~8월이며 어린 순은 나물로 이용하고 이뇨제, 지혈제, 소화제로 사용하며 조경용으로 쓰인다. 원산지는 동남 아시아의 온대 지역으로 한국, 일본, 중국에 15종이 나며 한국에는 7종 1변종이 난다.

 

화재응용

 

산지의 초원 등에 자생하고 때로는 군락을 만든다. 꽃은 저녁에 피기 시작해 다음 날 오전 중에 시들어 버리기 때문에 이 이름이 있고 레몬 황색의 노랑원추리로 불리는 것도 많다. 직립하는 줄기 끝에 다수의 꽃을 달기 때문에 한 송이가 계속 피는 시간은 짧지만 다 핀 꽃은 따면서 충분히 장식을 즐길 수 있다. 꽃색의 아름다움과 모양대로 살려서 수반화나 투입화로 꽂으면 더욱 좋다.

 

[네이버 지식백과] 각시원추리 (한국화재식물도감, 아카데미서적)

 

 

 

[거제도여행코스] 마전동 삼밭공원에 핀 야생화, 털부처꽃/각시원추리

/큰꿩의 비름/거제도 가볼만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