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이야기와조경수

[야생화] 더덕 두 뿌리를 베란다 화단에 심었습니다/더덕 꽃/더덕 효능/더덕요리법

 

[야생화] 더덕 두 뿌리를 베란다 화단에 심었습니다/더덕 꽃/더덕 효능/더덕요리법

 

더덕 향이 물씬 나는 더덕 꽃.

 

[야생화] 더덕 두 뿌리를 베란다 화단에 심었습니다/더덕 꽃/더덕 효능/더덕요리법

 

지난 주 휴가 때 영주 희방사에 들렀다가 죽령에 잠시 들렀습니다.

죽령은 충청북도 단양면 대강면 용부원리와 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읍 수철리를 이어주는 고개입니다.

죽령은 일반적으로 죽령재, 대재라고 하며 높이는 689m에 이릅니다.

 

고개를 넘어 단양면 쪽으로 약재를 파는 곳이 몇 군데 있었습니다.

이리저리 구경을 하다 하수오 한 뿌리를 샀습니다.

인심 좋은 할머니는 더덕 두 뿌리를 덤으로 주시더군요.

참으로 고마워서 고개 숙여 인사를 하고 헤어졌습니다.

언젠가 다시 한 번 그곳을 찾는다면 할머니 가게에서 약초 하나 구입할까 하는 생각입니다.

 

 

 

 

위로부터 더덕 꽃, 열매 그리고 뿌리.

 

두 뿌리의 더덕은 아파트 베란다 작은 화단에 정성스레 심었습니다.

이미 이곳에는 올봄 세 뿌리의 더덕을 구입하여 심어 놓았습니다.

지금은 줄기가 지고 뿌리만 화단 땅속에 무럭무럭 자라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봄철, 더덕 줄기를 살짝 건드리면 향긋한 더덕 향기가 코를 자극했습니다.

 

이번에 구입한 더덕은 더덕 꽃을 비롯하여 잎, 줄기, 열매 그리고 뿌리까지 더덕의 모든 것을 볼 수 있어 좋습니다.

내년 봄에도 진한 더덕향에 마음이 상쾌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더덕에 관하여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더덕

 

▶ 생육특성 : 우리나라 숲속에서 자라는 다년생 식물로, 햇볕이 많이 들어오지 않는 부엽질이 많고 주변습도가 높은 곳에서 잘 자랍니다. 줄기는 2~5m까지 자라며,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표면은 녹색이지만 뒷면은 하얀 빛깔을 띤 분백색입니다. 더덕뿌리는 도라지처럼 굵고, 덩굴을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옵니다.

▶ 번식법 : 10월에 결실된 종자를 바로 뿌리거나 봄에 화단에 뿌려 가꿉니다.

▶ 관리법 : 줄기가 타고 올라갈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더덕효능 : 더덕은 사삼, 백삼이라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치령, 거담 및 폐열 제거 등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물을 마시고 체한 데 효과가 있으며, 음부가 가려울 때나 종기가 심할 때, 독충에 물렸을 때 가루를 내어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더덕요리법 : 어린잎은 삶아서 나물로 먹거나 쌈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뿌리는 고추장장아찌, 생채, 자반, 구이, 누름적, 정과, 술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햇더덕을 얇게 저며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들겨서 찬물에 담가 우려낸 다음 꼭 짜서 참기름으로 무치고 양념장을 골고루 발라가면서 석쇠에 구워낸 더덕구이는 일미로 꼽힙니다.

 

 

 

 

 

 

[야생화] 더덕 두 뿌리를 베란다 화단에 심었습니다/더덕 꽃/더덕 효능/더덕요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