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경상지역

약초 내음 물씬~ 몸에 좋은 한방차도 좋고~


8일까지 열린 지리산 한방 약초축제

여행을 하면서 아무리 바쁘더라도 꼭 빠지지 않고 들르는 곳이 한 군데 있다. 야생화를 볼 수 있는 곳.

야생화를 볼 수 있다면 널찍한 공원이든, 아담하게 꾸민 도로변 화원이든 아무런 상관이 없다. 그저 야생화 향기가 좋아서, 앙증맞은 모습으로 폼을 내는 자태가 좋아서, 좁은 공간이지만 하나 구입하여 키우면서 꽃을 피우는 동안 즐거움을 맛볼 수 있어서이다.

▲ 나이 든 할미꽃. 어버이날을 맞아 일흔네 살 어머니 모습처럼 보인다.
7일, 야생화를 좋아하는 내게 기쁜 소식이 하나 있어 집을 나서지 않을 수 없었다. 야생화와 한방 약재와의 만남, 건강을 위한 한약재도 사고 야생화도 구경할 겸 산청으로의 여행길에 올랐다. '지리산 한방 약초축제'에 가기 위해서다.

35번 고속국도를 타고 산청 IC를 빠져 나오면, 왼쪽 방향으로 약 5백 미터 지점에 산청군 종합운동장이 나온다. 휴일이자 3일간의 연휴 마지막 날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려 축제장까지는 차량 진입이 어려울 정도여서 군청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10분 거리를 걸어서 가기로 했다.

▲ 경호교 난간위로 조성된 꽃밭 아래로 엊그제 내린 비로 흙탕물이 경호강을 따라 흐른다.
군청 뒤편으로 난 길을 따라 가다보면 좌측으로 경호강이 흐른다. 제법 높이가 만만찮은 강 언덕에 나무로 만든 산책로가 나온다. 봄기운에 딱 맞아떨어지는 색칠을 한 나무다리가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있어 걷는 기분이 최고다.

주변으로는 형형색색 봄에 피는 꽃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강물은 어제(6일) 내린 비로 인하여 아직도 흙탕물이다. 많은 사람들이 축제를 보러 왔지만, 이 좋은 산책로를 걸어보지도, 구경도 하지 못하고 돌아가고야 말 것이다. 너무나도 운치 있게 만들어 놓은 산책로를 걸어가 보면 마음이 행복한 것을, 왜 많은 사람들은 행사장 입구까지 차를 타고 가야만 할까. 이런 생각을 하니 절로 행복이 찾아오는 것만 같다.

▲ 봄기운에 알맞게 색칠한 나무로 된 산책로. 오른쪽으로 경호강을 보면서 걷는 기분이 최고다. 발이 참으로 편하다.
축제장 입구부터 수많은 인파가 붐볐다. 야생화와 한약재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각 코너에는 발을 들여놓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 있다. 귀가 시끄러울 정도로 크게 틀어놓은, 축제장에 빼 놓을 수 없는 뽕짝음악이 어깨를 들썩거리게 만든다.

▲ 들꽃과 약초가 함께한 축제장에 모인 사람들.
약초골 산청(山淸)은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 높이를 가진 지리산(智異山, 해발 1915.4m)이 소재하는 곳이다. 최고봉인 천왕봉은 산청군 시천면 중산리 산 208번지로서 산청군에 소속되어 있으며 이런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아 보인다. 지리산은 반달곰을 방사할 정도로 산림이 울창하고 다양한 식물의 종이 분포하며 특히 수 백여 가지의 약초가 자생하는 지역이다. 이곳에서 나는 한약재는 전국 최고로 손꼽힐 정도다.

‘불노장생(不老長生) 꿈을 여는 산청’이라는 슬로건으로 올 해 여섯 번째 개최하는 '지리산 한방 약초축제'는 류의태, 허준 상(常) 시상을 시작으로 약초 화분 체험, 한방 무료진료, 한방약 처방, 수지침 강좌와 무료체험 등 총 50여개의 체험 및 단위행사가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군 일원에서 열려 관광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 산청종합운동장 축제행사장의 불로장생문(不老長生門).
이 축제의 최고 정점은 ‘한방약초 웰빙요리 경연대회’. 지난해에 이어 올 해 두 번째로 열리는 이 대회는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누어 총 57개 팀이 참가하여 경연을 펼쳤다.

산청군 금서면 매촌 마을(면소재지)에서 삼거리식당을 운영하고 있다는 권일점 여사. 지난해 일반부에 참가하여 동상을 받았고, 올 해 다시 금상에 도전하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히면서 ‘다슬기 약수탕수’라는 요리를 만드는데 손놀림이 분주하다.

다슬기나 재첩 등 푸른 국물을 내는 패류는 간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이 지역이 고향인 권 여사는 지난 1988년부터 식당을 운영하고 있으며, 웰빙 다슬기 정식, 다슬기 회 무침, 다슬기 탕, 메기 찜, 피리 조림 등 주로 한약재를 이용한 건강음식을 만들어 손님을 맞이하고 있다. 서울 등 도심에서도 고정 손님이 찾아올 정도로 인기가 높다고 한다.

▲ 지난해 요리경연대회에서 동상을 받은 권일점 여사. 올 해는 금상을 목표로 요리를 하는 중 심사관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산청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전시행사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한 곳에 몰려 웅성거린다. 궁금증을 풀기 위해 사람들 사이로 고개를 들이밀고 보니 ‘장뇌삼’이 전시돼 있다. 토종옹기에 심겨 있는 장뇌삼은 난생 처음 보는 것으로 사람들의 호기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한 뿌리 사서 집에서 키우면서 매일아침 잎사귀에 물 뿌림 하면서 감상하면 산삼 한 뿌리 사서 먹는 것 보다 더 건강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아쉽게도 판매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아파트에서는 키우기가 어렵다는 설명이다.

▲ 장뇌삼. 한 뿌리 집에서 키우면서 매일 감상하고 싶은 욕심이다.
구경도 맘껏 하고, 약재도 몇 종류 샀다. 한약재 끓여 먹고 얼마나 더 건강해 질는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마음만은 건강해지는 것 같은 느낌이다. 산청군 약초 연구회가 제공한 자료에 의하여 약초탕 몇 가지를 소개한다.

사물탕은 혈허증과 혈병에 두루 사용하며 월경불순, 갱년기장애, 임신중독, 산후증, 빈혈 등에 두루 쓰이며 당귀, 숙지황, 천궁, 작약을 4g씩 16g을 400㏄ 정도 다려서 아침저녁으로 100㏄ 복용한다. 총명탕은 원활한 혈액순환과 기의 흐름을 돕고, 머리를 맑게 하는 것으로 백복신, 석창포, 원지를 각 20g씩 물 600㏄에 넣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약 1시간 달인 후 찌꺼기는 걸러내고 하루 세 번씩 나누어 복용한다.

당귀차는 부인의 냉증, 혈색불량, 산후회복, 월경불순에 좋으며 오랫동안 먹으면 손발이 찬 증상이 개선된다. 당귀 10g을 물 300~500㎖에 넣어 끓이는데, 끓기 시작하면 은근한 불로 낮추어 오랫동안 달인다.

▲ 재래식 아궁이에 한약을 달이는 여인들.
같은 사물을 놓고도 보는 이들의 평가가 제각각 다르다. 축제장을 둘러보고 사진 찍는 데만 세 시간이 훨씬 넘었다. 야생화에 관심이 많은 터라 내게는 대단한 볼거리로 기억에 남았다.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라면 재미도 있고, 시간 가는 줄도 모를 것이리라. 군(郡)에서는 이 축제를 문화관광부 선정축제로 지정받기 위해 노력중이라고 한다.

▲ 야생화 은방울꽃. 사랑이 주렁주렁 열려 있다.
여행에 있어 먹을거리는 필수. 구경을 하다 보니 점심시간을 넘겨 오후 두시가 훌쩍 넘었다. 시계를 보니 배고픔이 갑자기 더욱 심하게 느껴진다. 축제장을 빠져 나와 은어회를 맛보기로 하고 35번 국도를 따라 진주방향으로 신안면 원지마을로 이동했다.

▲ 적지 않게 내린 봄비로 강물은 불어 남강으로 흐르고 있다.
지리산 계곡 각 지선에서 흘러내린 물은 경호강을 거쳐 남강으로 이어진다. 경호강 맑은 물에서 자란 은어는 7~8월이면 수박 향기를 내뿜으며 식도락가들에게 최고의 맛을 제공한다.

아직 수박향기는 나지 않았지만, 시장기가 곧 맛이라는 말이 실감이 난다. 순식간에 회 한 접시를 비웠다. 배가 부르니 몸은 무거운데 마음만은 가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