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일기] 곰취 모종을 심었습니다/곰취 재배법/곰취 모종판매/곰취 효능/곰취와 곤달비 차이/곰치와 동의나물 구별/
곰취 모종 1년생을 밭에 심었습니다.
'곰취'는 곰이 좋아한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향긋한 향기가 나는 곰취는 봄나물 중에서 최고의 나물로 알려져 있죠.
쌈으로 싸 먹을 수 있고, 무쳐 먹고 데쳐 먹는, 아주 인기가 좋은 봄나물이 곰취라 할 수 있습니다.
강원도 홍천, 인제 등 고랭지에서 재배도 많이 하지만, 요즘은 전국 어디에서 인공재배를 많이 하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곰취와 비슷한 종류로는 곤달비와 동의나물이 있습니다.
곤달비는 그 형태가 곰취와 너무 흡사하여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지만 먹을 수 있는 식물이지만, 동의나물은 독성이 강해 잘못 먹을 경우 구토 등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먹는 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곤달비는 잎은 비슷하나 곰취에 비해 약한 느낌이 들며, 향기도 덜 나고 잎이 부드러워 쓴맛도 덜합니다.
곰취의 꽃잎은 5장인데 비해 곤달비는 3~4장이 특징입니다.
곰취의 잎은 톱니가 불규칙적으로 갈라지는 반면, 동의나물은 규칙적으로 얇게 갈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곰취 모종 구입 및 가격
. 5상자×16,000원=80,000원(☞ 육묘 트레이 1상자는 105개임)
. 모종 심은 날 : 2017. 4. 16.
곰취는 재배조건이 까다로운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연조건으로는 최소한 해발 300m 이상 돼야 잘 자라고, 평지에서 재배할 경우 차광막 등 자연 조건에 맞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곰취는 씨앗으로 모종을 키우기도 하지만, 뿌리식물로서 뿌리로 번식을 하기 때문에, 몇 년이 지나야만 제대도 된 잎을 따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몇 년 씩 키운 모종은 자란 연수에 따라 가격도 비싸 5년 생 이상이면 한 뿌리(묶음)에 1,000원을 호가합니다.
사실, 150여 평의 농지에 곰취재배를 해 볼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처음 하는 곰취 농사라 성공하겠다는 자신도 없었고, 모종 값만 몇 백만 원으로 투자대비 경제 및 성공률이 확신 할 수 없었기에 접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시험 삼아 1년생 모종을 적당량 구입하여 재배해 보기로 하였고, 지난 16일 밭에 옮겨 심었습니다.
이제 어떤 환경에 적응하는지, 거름은 얼마나 필요로 하는지, 여러 가지 확인할 일만 남았습니다.
쉬운 일만은 아니라는 곰취재배법.
농사일을 하고 처음으로 곰취 재배에 도전하였습니다.
얼마나 잘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곰취 효능
. 고혈압 예방/ 노화 방지/ 항암 효과/ 천식에 효능/ 뼈 건강에 도움/ 간 건강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