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일기

[농사일기]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고 씨앗을 뿌린 '일당귀 아시아엔젤'/실수나 실패는 성공의 발판이 되는 조건/참나물 칸토미쓰바/적삼잎들깨/농사일지


[농사일기]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고 씨앗을 뿌린 '일당귀 아시아엔젤'

/실수나 실패는 성공의 발판이 되는 조건/참나물 칸토미쓰바/적삼잎들깨/농사일지


텃밭에 봄나물 씨앗을 뿌렸습니다.(2017. 4. 19.)


봄에 심을 작물을 한창 심을 때입니다.

어떤 종류는 씨앗으로, 어떤 종류는 모종으로 옮겨심기도 합니다.

며칠 전 구입한 모종의 씨앗을 텃밭에 뿌렸습니다.

품종은 다조아부추, 참나물(칸토미쓰바), 일당귀 아시아엔젤, 적삼잎들깨 등 4종류입니다.


그런데 아차!

이런 실수가 없습니다.

일당귀 아시아엔젤 씨앗을 뿌리면서 주의사항을 읽어보지 않고 그냥 뿌렸네요.

"흐르는 물에 3일 이상 담가 두었다가 꺼내 모래와 섞어 마르지 않게 보관했다가 7일 이내 파종"하라는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고 밭에 그냥 흩뿌렸습니다.

엎질러진 물이 돼 버렸는데 어쩔 도리가 없네요.

싹이 날지 지켜보는 수밖에 없는 일이 돼 버렸습니다.


농사일을 하다보면 여러 가지 실책이 나기 마련입니다.

실수나 실패는 영원한 것이 아니라, 성공의 발판이 되는 조건이기도 합니다.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작물 재배에 주의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할 것 같습니다.


참나물(칸토미쓰바)


특성

① 우리나라의 파드득나물로 일본에서는 향기 나는 채소로 쌈, 나물용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② 비타민, 철분,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 특히 어린이나 여성의 건강 미용채소로 인기가 높습니다.

③ 원래는 삼엽체라 부르고 국내 산나물 채소인 참나물과 모양이 흡사하여 시장에서는 개량 참나물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④ 비교적 만추대성으로 장기간 재배가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① 2~3월 파종의 경우 저온감 용으로 추대의 우려가 있습니다.

② 종자는 소독되어 있으므로 먹을 수 없으며,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냉암장소에 보관하십시오.

③ 봄, 여름 파종 시는 칸토미쓰바를 재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칸사이미쓰바를 봄, 여름 파종 시 추대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당귀 아시아엔젤  - 쌈, 샐러드에 인기 만점 -


특성

① 당귀는 국내의 경우 미나리과로 참당귀와 일당귀가 있습니다. 참당귀는 향이 너무 진하고 줄기색이 녹색이어서 쌈, 샐러드 채소로서는 향이 덜하고 줄기가 적자색인 일당귀가 인기가 더 높습니다.

② 잎 색은 보라색을 띤 녹색 빛으로 윤기가 있습니다.


주의사항

①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좋으면서 수분유지가 잘 되는 양토나 사양토에서 잘 자랍니다.

② 씨앗 소요량은 흩어 뿌림의 경우 10평당 2~3리터입니다. 씨앗에는 발아 억제물질이 둘러싸고 있어, 이를 제거하기 위해 가능한 흐르는 물에 3일 이상 담가 두었다가 꺼내어 모래와 섞어서 마르지 않게 보관했다가 7일 이내에 파종하면 좋습니다.

③ 재식거리는 20×20cm가 적당합니다. 당귀는 원래가 약초식물이어서 산간 지역의 기후대를 좋아하므로 서늘하게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구시켜 포기 채 수확하는 것이 원칙이나 국내 경우 계속적으로 잎을 따내어 쌈 거리로 출하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포기 채 '라디초'로 수확해 내기도 합니다.


이용방법

. 어린잎을 잘라 물에 삶아 꺼내어서 찬물에 담갔다가 나물 반찬이나 국거리로 이용하고 생채는 소량씩 모듬쌈채로 먹습니다.

 

효능

① 나쁜 피를 없애고 새 피를 생기게 하여 풍을 낫게 하고 뱃속의 냉기를 없애줍니다.

② 한방에서는 빈혈증, 진통, 강장, 부인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적삼잎들깨


특성

① 잎 색이 표면의 농록 색과 이면의 진한 적색이 잘 조화되어 잎의 상품성이 우수합니다.

② 향이 강하고 맛이 좋은 중만생의 쌈 전용입니다.

③ 고온 약 광하에서도 적색발현이 우수하여 여름재배에서도 적색이 잘 발현됩니다.


주의사항

① 개화는 중만 정도이므로 전조재배를 함으로서 조기 개화를 막으며 안정된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② 다소 적색 발현이 약한 개체가 나타나므로 솎음 시 적색이 약한 개체를 솎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파종적기 : 4월 중순~5월 하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