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8산사순례

[정선여행] 대한민국에서 차량을 이용하여 가장 높은 고개 만항재를 넘어 도착한 곳, 부처님 진신사리를 모신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 /정선여행코스/정선 가..


[정선여행] 대한민국에서 차량을 이용하여 가장 높은 고개 만항재를 넘어 도착한 곳, 부처님 진신사리를 모신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

/정선여행코스/정선 가볼만한 곳/한국 최대 규모의 야생화 군락지 만항재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


<108산사순례> 44번째 여행을 끝으로 1년이 넘도록 집을 떠나지 못했다. 게을러서였는지, 핑계거리가 있었는지, 불자로서 수행은 엉망이 돼 버렸다. 그래서 개나리봇짐(괴나리봇짐) 하나 걸쳐 매고 길을 떠났다. 부처님 진신사리를 모신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강원도 정선 정암사와 영월 법흥사를 거쳐 4대 관음기도 도량인 서해 최북단 강화군 석모도 보문사로 부처님을 뵈러 떠난다. 기억나는 대로, 생각나는 대로 기록을 남긴다. 나만의 기록을 남기기 위해서다. -4-


우리나라에서 차량을 이용하여 갈 수 있는 가장 높은 고개는 어디일까요?


여행을 가던 중 행운(?)이었는지 대한민국에서 차량을 이용하여 가장 높은 고개를 넘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고개가 여행코스에 들어 있을 줄은 전혀 몰랐기에 느끼는 기분은 남달랐습니다.

이 고개는 강원도 태백시, 정선군, 영월군이 만나는 함백산 자락에 위치한 '만항재'입니다.


만항재의 높이는 1,330m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차량을 이용하여 갈 수 있는 최고의 높이에 있는 고개입니다.

강원도 설악산 일대에 소재한 고개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높습니다.

한계령(1,004m), 미시령(862m), 대관령(832m), 진부령(530m)의 높이를 알면 만항재가 얼마나 높은 줄 압니다.


만항재를 오르는 길은 '하늘로 오르는 길'이라는 느낌입니다.

만항재 정상에는 넓은 주차장이 만들어져 있어 잠시 주차를 하고 주변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 좋습니다.

발아래 산과 구름이 펼쳐진 풍경을 보노라니 천상의 세계를 여행하는 것만 같습니다.





만항재 정상 주변으로 '하늘 숲 공원'이 있는데, 이곳은 한국 최대 규모의 야생화 군락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시간이 허락되지 않아 야생화를 구경하지 못하고 발길을 돌린 것이 못내 아쉬울 따름입니다.

한 무리의 등산객들이 곧게 뻗은 소나무 숲에 모여 휴식을 취하는 모습도 눈에 들어옵니다.

이곳에서 힐링을 꼭 즐기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합니다.

올 여름 휴가 때 다시 찾고 싶지만, 잘 될지 모르겠습니다.


차량은 만항재 고개에 올랐으니, 이제는 내리막길로 달립니다.

목적지인 정선 정암사는 5.5km 앞에 두고 있으며, 10분이면 도착할 것만 같습니다.

정암사는 부처님 진신 사리를 모신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한 곳입니다.

정암사 수마노탑에 모셔진 부처님 진신 사리를 친견하러 먼 길을 왔습니다.

함양 집에서 오전 8시(16일) 출발하여 355km를 달려 오후 2시 53분 정암사 주차장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여행 도중 경북 영주 부석사에 잠시 들른 시간 포함하여 약 7시간이 걸린 셈입니다.


정암사 일주문에서 바라보는 수마노탑.

천의봉 중턱에 자리한 수마노탑은 신라시대 자장율사가 세우고 사십팔방지처를 열었으나, 숲과 골짜기는 해를 가리고 멀리 세속의 티끌이 끊어져 정결하기 짝이 없으므로 정암사라 이름하였다고 합니다.

전국의 많은 불자들이 참배하러 찾는 곳, 정선 정암사.


정암사 이야기는 다음 회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