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제공연전시

[거제축제] 거제 대금산 진달래 축제, 올해는 '맑음'

 

[거제축제] 거제 대금산 진달래 축제, 올해는 '맑음'

거제축제, 거제 대금산 진달래 축제 모습(사진은 2009년 제13회 축제)

 

[거제축제] 거제 대금산 진달래 축제, 올해는 '맑음'

싱그러운 봄을 맞아 전국 각지에서는 지역 색을 띤 봄 축제가 한창이다. 거제도의 봄 축제로 알려져 있는 대금산 진달래 축제. 대금산은 쪽빛 바다를 내려다 볼 수 있는 해발 437.5m 높이로 거제 북부지역에 위치해 있다. 이 산에 오르면 2010년 12월 개통한, 웅장한 위용을 자랑하는 거가대교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거가대교는 거제 땅인 본 섬과 저도를 거쳐 부산 땅인 중죽도, 가덕도를 연결하는 하늘다리로 유명하다.  

'대금산 진달래 축제'는 기쁨보다는 아픈 역사를 많이 안고 있다. 1997년 처음 축제를 개최한 이래 올해로 16회째를 맞이하고 있지만, 수차례의 축제가 이런저런 이유로 열리지 못했거나, 축소 운영이 불가피했다는 것. 제6회(2002)와 제7회(2003)는 거제 전역을 강타한 '루사'와 '매미' 태풍의 영향으로 열리지 못했다. 이후 강추위 등으로 꽃이 거의 피지 않아 제9회(2005)까지 축제가 취소되는 아픔을 겪어야만 했다.

또 다시 2년 만에 축제는 아픔을 겪게 된다. 제11회(2007) 축제는 악천후로 일정을 연기까지 하였으나, 이날마저 비와 황사로 일부행사가 취소되는 등 차질을 빚기도 했다. 제14회(2010)는 천안함 침몰사고 여파로 전국적으로 행사가 취소 및 축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축제를 열었으나, 개화시기가 맞지 않아  반쪽 행사가 되고 말았다.

거제축제, 거제 대금산 진달래 축제 모습(사진은 2009년 제13회 축제)

이어 지난해 제15회(2011)는 구제역 파동 등으로 제례봉행만 간단하게 치름으로서, 사실상 축제를 열지 못한 상황이었던 셈.

그러나 오는 4월 7일(토) 열리는 제16회 축제는 별 무리 없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축제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축제를 며칠 앞둔 어제(1일), 행사 예정지인 대금산 진달래 군락지는 꽃이 피었거나, 봉오리마다 붉은 색을 띠고 꽃을 피울 태세를 하고 있다는 것. 거가대교 개통 이후 지난해 처음 맞이한 '대금산 진달래 축제'는 반쪽으로 그쳤지만, 올해는 수많은 관광객이 거가대교를 넘어 축제를 보러 올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거가대교 한눈에 볼 수 있어... 악천후와 구제역 등으로 아픔 겪어

 

대금산은 진달래 축제로 유명하지만, 거제 11대 명산 중의 하나로 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산이기도 하다. 이 산은 신라 때 '쇠를 생산했던 곳'이라 하여 대금(大金)산이라 하였으나, 비단 폭 같은 풀이 온 산을 뒤덮어, 크게 비단을 둘렀다하여 대금(大錦)산이라고도 한다.

정상에는 기단이 있고 중봉인 중금산에는 약수터와 기우제를 올린 제단이 있다. 특히 약수터는 칠석과 보름에 사람들이 목욕을 하고 음용도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날씨가 맑은 날 정상에 오르면 대마도가 보이고 거가대교를 배경으로 부산, 마산 그리고 진해가 눈 아래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거제축제, 거제 대금산 진달래 축제 모습(사진은 2009년 제13회)

이날 축제는 대금산 등반대회, 산신제례, 행운권 추첨, 현장가요제, 대금산 보물찾기, 그린 캠페인 등 체험참여행사와 길놀이, 모듬북 공연, 거제영등오광대, 초청가수 공연, 다이어트 댄스 등 공연행사가 있다. 부대행사로는 향토음식점 운영, 진달래 화전 무료 체험장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올 해 축제는 그 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축제다운 축제를 열지 못했던 지난 축제와는 달리 분위기가 많이 다르다는 점에서 많은 관광객이 몰려들 것이라는 예상이다. 따라서 축제장으로 가기 위해서는 사전 교통편과 주차장 정보도 알고 찾아가는 것도 중요하다.

행사장이 있는 대금산 중턱까지는 대부분 차량을 통제한다고 하니 참고할 필요가 있다. 임시주차장은 외포초,중학교 운동장을 비롯하여 6개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축제와 관련한 사전 정보를 얻고 축제장으로 향한다면, 한결 편리한 여행이 되지 않을까 싶다. 거제 대금산 진달래 축제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보시기를...

거제축제, 거제 대금산 진달래 축제 모습(사진은 2009년 제13회)

 

● 제16회 대금산 진달래 축제 행사 일정표

● 행사주관 : 대금산진달래축제추진위원회(문의 : 거제시 장목면 055-639-4262)

● 차량 통제시간 및 구간

. 통제시간 : 2012. 4. 7(토) 08:00~17:00

. 통제구간 : 연초면 중리마을 삼거리 → 장목면 율천 삼거리[1차선 통제/일방통행(연초 명상마을 →장목 율천마을)] /연초면 명상마을 등산로 입구 ↔ 대금산 중턱(전면통제) /장목면 시방리 ↔ 장목면 외포리(1차선 통제) /장목면 율천고개 등산로 입구 ↔ 대금산 중턱(전면통제) /장목면 상포마을 등산로 입구 ↔ 대금산 중턱(전면통제)

● 임시주차장

. 외포초등학교 운동장, 외포중학교 운동장, 연초면 명상마을 버스종점 일원, 연초면 명상마을 입구 ↔ 장목면 율천고개 도로변, 장목면 율천마을 입구 ↔ 율천고개 도로변, 대금산 중턱 삼거리.

 

[거제축제] 거제 대금산 진달래 축제, 올해는 '맑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