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6. 16일. 토요일. 노르웨이 래르달에서 숙박하고 아침 5시에 일어나 산책. 이곳은 송네 피요로드가 있는 가장 안쪽에 위치한 마을로 인구 수백여 명이 사는 작은 도시. 마을 주변 강에는 연어와 숭어가 많이 살고 노르웨이 야생 연어 센터가 있다. 이곳에서 래르달터널을 지나면 플롬으로 향한다. 플롬은 구드방겐으로 가는 유람선 출발지이고 아름다운 구간의 시작점. 플롬~뮈르달~보스~베르간으로 가는 기차가 출발하는 역이기도 하다.
래르달 터널. 아울랜드(Aur land)와 래르달(Lærdal) 사이에 있는 터널로 세계에서 자용차용 터널로서는 제일 긴 24.5㎞의 길이다. 2000년 11월 27일 개통하였고, 5년의 공사기간이 걸렸다. 터널내부는 빙하 세상에 온 느낌을 주기 위해 3군데에 보랏빛 조명을 설치하였고, 환풍 장치와 긴급구조용 설비도 준비돼 있다.
우리나라 터널은 굴을 뚫고 벽면을 시멘트로 매끈하게 마무리를 하지만, 이곳은 자연 암석을 뚫고 깎은 그대로의 모습이다. 터널 내부가 상당히 밝은 우리나라와는 달리 밝기 또한 큰 차이가 난다.
터널을 통과하는 20분 이상 걸리는 시간. 어두침침한 내부와 돌출된 암벽은 어둠속 긴 터널을 빠져나오는 꿈을 꾸는 장면이 연상된다. 노르웨이에는 터널이 2500개가 넘는다고 하니 세계 최고의 기술이라 자부 할만 하다는 생각이다.
버스에서 찍은 사진이라 초점도 맞지 않고 선명도도 떨어진다. 아래 표는 세계에서 길다고 자랑하는 터널 현황이다.
세계에서 길다고 자랑하는 터널 리스트
(2010년 기준이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13㎞ 이상의 터널. 지하철은 포함되지 않음)
터널명칭 |
위 치 |
길이 |
용도 |
완공 |
비고 |
세이칸터널(Seikan Tunnel) |
쯔가루해협(Tsugaru Strait) 일본 |
53,850 |
철도 |
1988 |
최장터널 |
채널 터널(Channel Tunnel) |
도버해협, 영~불 |
50,450 |
철도 |
1994 |
최장국제터널 |
Lötschberg Base Tunnel |
Bernese Alps, 스위스 |
34,577 |
철도 |
2007 |
최장육상터널 |
Guadarrama Tunnel |
Sierra de Guadarrama, 스페인 |
28,377 |
철도 |
2007 |
|
Taihng Tunnel |
Taihang Mountains, 중국 |
27,848 |
철도 |
2008 |
|
Hakkoda Tunnel |
Hakkoda Mountains, 일본 |
26,455 |
철도 |
2010 |
|
Iwate-Ichinohe Tunnel |
Ou Mountains, 일본 |
25,810 |
철도 |
2002 |
|
래르달터널(Lærdal) |
Lærdal-Aurland, 노르웨이 |
24,510 |
도로 |
2000 |
도로용도로 최장임 |
Daishimzu Tunnel |
Mikuni Mountain Range, 일본 |
22,221 |
철도 |
1982 |
|
Wushaoling Tunnel |
Wuwei, 중국 |
21,050 |
철도 |
2006 |
|
금정터널 |
부산, 한국 |
20,323 |
철도 |
2010 |
|
Simplon Tunnel |
Lepontine Alps, 스위스~이태리 |
19,803 |
철도 |
1906 |
|
Vereina |
Silvretta, 스위스 |
19,058 |
철도 |
1999 |
|
Shin Kanmon |
Kanmon Straits, 일본 |
18,713 |
철도 |
1975 |
|
Vaglia |
Bologna Firenze, 이태리 |
18,711 |
철도 |
2009 |
|
Apennine Base Tunnel |
Tuscan-Emilian Apennines, 이태리 |
18,507 |
철도 |
1934 |
|
Qinling ⅠⅡ |
Qinling Mountains, 중국 |
18,457 |
철도 |
2002 |
|
Zhongnanshan |
중국 |
18,040 |
도로 |
2007 |
|
Gotthard Road Tunnel |
Lepontine Alps, 스위스 |
16,918 |
도로 |
1980 |
|
Rokko |
Rokko Mountain, 일본 |
16,250 |
철도 |
1972 |
|
솔안터널 |
강원, 태백, 한국 |
16,240 |
철도 |
2009 |
|
Furka Base |
Urner Alps, 스위스 |
15,442 |
철도 |
1982 |
|
Haruna |
Gnuma Prefecture, 일본 |
15,350 |
철도 |
1982 |
|
Severomuyskiy |
Sveromuyskiy Range, 러시아 |
15,343 |
철도 |
2003 |
|
Fiorenzuola |
Bologna-firenze, 이태리 |
15,285 |
철도 |
2009 |
|
Gorigamine |
Takasaki Ngano, 일본 |
15,175 |
철도 |
1997 |
|
Monte Santomarco |
Paola-Cosenza, 이태리 |
15,040 |
철도 |
1987 |
|
Gotthard Ril Tunnel |
Lepontine Alps, 스위스 |
15,003 |
철도 |
1882 |
|
Nakayama |
Nakayama Pass Honshu, 일본 |
14,857 |
철도 |
1982 |
|
Mount Macdonald Tunnel |
Rogers Pass, Glacier National park , 캐나다 |
14,723 |
철도 |
1989 |
|
Romeriksporten |
Oslo-Lillestrom, 노르웨이 |
14,580 |
철도 |
1999 |
|
Dayaoshan |
Nanling Mountains, 중국 |
14,294 |
철도 |
1987 |
|
Lotschberg |
Alps, 스위스 |
14,162 |
철도 |
1913 |
|
Arlberg |
Alps, 오스트리아 |
13,972 |
도로 |
1978 |
|
Hokuriku |
Sea of Japan coast, 일본 |
13,870 |
철도 |
1962 |
|
Frejus(Mont Cenis) |
Alps, 프랑스-이태리 |
13,636 |
철도 |
1871 |
|
Marmaray |
Istanbul, 터키 |
13,600 |
철도 |
2009 |
|
Shin shimizu |
Mikuni Mountains, 일본 |
15,500 |
철도 |
1967 |
|
Hex river tunnel |
Hex River Pass, 남아프리카 |
13,400 |
철도 |
1989 |
|
Sciliar tunnel |
Sciliar, 이태리 |
13,159 |
철도 |
1993· |
|
Caponero-capoverde |
Genova Ventimiglia, 이태리 |
13,135 |
철도 |
2001 |
|
Aki |
Sanyo Shinkansen |
13,030 |
철도 |
1975 |
|
Hsuehshan |
Taipei-Yilan, 대만 |
12,942 |
도로 |
2006 |
|
공사 중인 세계에서 긴 터널(13㎞ 이상)
터널명칭 |
위 치 |
길이 |
용도 |
완공연도 |
비고 |
고타드터널(Gotthard Base Tunnel) |
Lepontine Alps, 스위스 |
57,072 |
철도 |
2015 |
완공되면 세계 최장이 됨 |
Pajares Base Tunnel |
스페인 |
24,667 |
철도 |
2011 |
|
Liyama Tunnel |
Liyama, 일본 |
22,225 |
철도 |
2013 |
|
Wienerwaldtunnel |
West of Vienna, 오스트리아 |
13,350 |
철도 |
2015 |
|
'국외여행 > 북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유럽 여행기 4 - 인어공주 동상과 게피온 분수 (15) | 2011.09.01 |
---|---|
북유럽 여행기 3 - 덴마크 관광코스의 필수 인어공주상 (8) | 2011.08.28 |
북유럽 여행기 2 - 일본에서 코펜하겐까지 18시간 만에 도착하다 (7) | 2011.08.27 |
북유럽 여행기 1 - 비행기 삯을 아끼기 위해 들른 일본 (3) | 2011.08.26 |
브릭스달 빙하 (2) | 2011.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