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전라지역

[남원여행] 남원에서 최고의 볼거리는 무엇일까, 남원 신관사또부임행차 상설공연/남원여행코스/남원 가볼만한 곳/남원 광한루/춘향테마파크/사랑의 광장

 

[남원여행] 남원에서 최고의 볼거리는 무엇일까, 남원 신관사또부임행차 상설공연

/남원여행코스/남원 가볼만한 곳/남원 광한루/춘향테마파크/사랑의 광장


남원 신관사또부임행차 시가지 행진.

 

[남원여행] 남원에서 최고의 볼거리는 무엇일까, 남원 신관사또부임행차 상설공연

/남원여행코스/남원 가볼만한 곳/남원 광한루/춘향테마파크/사랑의 광장

 

‘게, 누구 없느냐. 이리 오너라’, 다시 보는 춘향과 사또이야기

22일, 남원 최고의 볼거리 ‘신관사또부임행차’ 대단원의 막 내려

 

“개인적으로 기회가 된다면, 문화통일의 물꼬가 트일 수 있도록 북한과의 교류에도 참여해 보고 싶습니다.”

 

매년 봄부터 늦가을까지 남원시에서 매주 토․일요일 열리는 ‘신관사또부임행차’ 상설공연. 지난 29일, 대단원의 막을 내린 이 공연의 총 연출가이자 메인사또 역할로 남원시민은 물론, 남원을 찾은 여행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던 장종욱씨가 전화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이다. 이어, “이 공연단은 순수 남원시민으로 구성된 비전공자들로서 본업이 따로 있는데도, 시간을 내 연습에 몰두하고 있다”면서, “공연단 인재발굴과 역량강화를 위해 전라북도와 남원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신관사또부임행차 상설공연은 2007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융합형 관광자원 개발 사업으로 선정돼 순수 남원시민 90여 명이 참여하면서부터 출발했다. 봄부터 가을까지 매주 토․일요일 오후 열리는 공연은 남원시 춘향테마파크 입구에 자리한 사랑의 광장에서 시작된다. 리허설 공연을 시작으로, 1km 거리행진, 광한루원 마당공연, 여행자 참여 프로그램 및 사진촬영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공연은 전국적인 관심도 대단하다. 실제로도 2013 광주충장축제 전국거리퍼레이드에서 대상을 수상한바 있다. 또한 서울, 부산, 대전 등 대도시를 비롯한 거제, 장수 등 각 지자체에서도 초청공연이 쇄도하고 있다. 고전극 춘향전의 이야기를 퓨전 현대극으로 각색하여 꾸민 남원의 대표적인 볼거리 ‘신관사또부임행차’ 상설공연. 장종욱 총 연출가를 통해 이 공연의 깊은 면을 들여다봤다. 인터뷰는 전화로 이뤄졌다.


남원 신관사또부임행차 총 연출가이자 메인 사또 역을 잘 소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장종욱씨.

 

- 지난봄부터 가을까지 ‘신관사또부임행차’ 상설공연을 마쳤다. 주인공 역인 ‘사또’ 역할을 잘 소화해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소회가 있다면?

“공연단은 순수 남원시민으로 구성된 비전공자들로서 매우 성공적으로 올해 공연을 마쳤다. 내년이면 공연을 시작한지 10주년이 된다. 공연단원의 프로그램 역량 강화를 위한 단원들의 노력과 문화체육관광부, 전라북도 그리고 남원시의 지원이 적극 요구된다.”

 

- 공연단은 몇 명으로 구성되고, 공연의 내용과 각 팀별 역할은?

“총 90명 내외로 여건에 따라 인원이 조정된다. 고전 춘향전의 이야기를 퓨전 현대극으로 각색, 관광객이 참여하는 체험형태의 공연물이다. 출연자 구성은, 총연출, 사또, 이방, 육방, 기생, 취타, 군관, 가마꾼(사령), 음향, 기수, 캐릭터, 스텝, 교통, 마부 그리고 메이크업 등 담당이 있다. 주요 팀 구성은 연기부, 기생부, 무용부, 취타대 그리고 기수대 등 5개 파트로 돼 있다. 본인은 총연출과 메인사또 역할을 맡고 있다.”

매년 봄부터 가을까지 매주 토․일요일 오후, 사랑의 광장에서 출발

 

- 상설공연 기간과 공연 일자와 장소 그리고 연간 공연 일수는?

“매년 3월말부터 11월 초까지 매주 토․일 오후 1시부터 시작된다. 사랑의 광장에서 광한루를 오가며 길거리 행렬, 퍼포먼스, 마당극으로 진행된다. 지역공연 30회와 타 지역 출장공연 등 연간 총 40회 정도 소화하고 있다.”





 

- 시간대별 진행순서는 어떻게 되나?

“오후 1시, 사랑의 광장에 집결하여 메이크업 등 준비를 마친다. 2시, 약 30분 리허설 공연을 펼치고 시가지 행렬을 거쳐 광한루원에 도착한다. 3시, 이곳에서 약 1시간 이상 마당극 공연 및 관광객과 함께 하는 사진촬영을 마치고, 거리행진으로 다시 사랑의 광장으로 돌아오는 일정이다.”

 

- 이 공연은 언제부터 시작하게 되었으며, 어떤 계기로 공연단을 구성하게 됐는가.

“2007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융합형 관광자원 개발 사업으로 선정돼 재능기부 시민 90여 명을 모집하여 시작하게 됐다.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 상설문화 관광프로그램으로 선정돼 국비와 시비 지원으로 9년째 운영되고 있다.”

 

- 공연을 관람하는 여행자들의 반응은 어떤가, 특별히 기억에 남을 만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한마디로 대단하다. 토․일요일 남원을 찾는 여행자 대부분은 이 공연을 보러 온다. 남녀노소 모두 만족하는 프로그램으로 인정받아 매우 기쁘고 보람 있다. 에피소드를 꼽는다면, 연기 중 사또가 뱉는 욕설에 관광객이 놀라 무척 화를 냈는데, 두 손을 잡고 무언의 화해를 한 적이 있다. 또 하나는, 행렬 도중 어머니와 같은 분들이 두 손 모아 간절히 기도를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가슴이 찡해져 꼭 소원이 이뤄지도록 함께 기도를 드린다.”

 

- 남원관광 발전을 위해 자발적 참여로 출발, 지금은 큰 성과를 내고 있다. 그 동안의 성과를 꼽는다면?

“최고의 성과는 2013년 광주충장축제 전국거리퍼레이드에서 대상으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상금으로 700만 원을 받아 서울 ‘남원 애향 장학숙’ 건립기금으로 기탁했다. 이외에도 각 지자체 초청공연도 큰 성과라 말할 수 있다.”

 

‘신관사또부임행차’, 8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상설 문화관광프로그램 선정


 지난 10월, 거제시 대표축제인 '거제섬꽃축제'에 초청돼 공연을 마치고 거제시민의 열렬한 환호를 받았다.

 

- 남원시에서만 공연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전국 순회공연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순회공연을 하게 된 계기와 순회공연 지역은?

“입소문으로 초청공연이 매년 늘고 있다. 2008년 광주충장축제 초청공연을 시작으로 8년째 참여하고 있다. 또한, 전라북도체육대회를 비롯하여 서울, 부산, 대전, 장수, 김제, 진안, 순창 등 지자체 축제장에 매년 초청을 받고 있다. 특히, 2013년 거제시에서도 ‘거제사또부임행차’ 행사가 있었는데, 이 때 참여하여 특별공연을 함께 했다. 올해도 거제섬꽃축제 초청 공연으로 거제시민들의 열렬한 찬사를 받았다.”


- 공연단원 대부분은 다른 직업이 있다는데, 연습은 어떻게 하며 본업에는 지장이 없는가?

“공연단은 순수 남원시민이다. 매년 초 단원모집으로 능력 있는 후배를 양성하여 역량교육을 강화한다. 공연기간에는 평일 저녁 퇴근 후 연습에 몰두하고 있으며, 본업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모두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 상설공연을 하면서 갖게 된 자부심이 있다면. 또한, 앞으로 이 공연은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 남원시에 바라고 싶은 점이 있다면?

“공연을 하기 전까지는 별명이나 애칭이 없었다. 신관사또부임행차 공연으로 ‘사또’라는 이름 하나를 더 얻게 돼 대단한 자부심이다. 본 공연단은 비전공자들로 구성된 남원시민으로, 그 예술성을 전국에서 인정받고 있다. 또한, 각 지자체 관광협의회 벤치마킹 1순위가 남원시라는 점이 최고의 기쁨이다. 앞으로도 남원시 최고의 볼거리 여행이 되도록 공연단 인재발굴과 역량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의 관심과 협력이 필요하며 특히, 전라북도와 남원시의 행정적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 마지막으로, 특별히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남원 신관사또부임행차 창립 멤버로서, 총연출자로서, 메인사또로서 그 역할을 다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민간 순수 비전공자 공연단으로 기회가 된다면, 북한과의 교류에도 참여해 보고 싶습니다. 문화통일의 물꼬가 트일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을 비롯하여 관련되는 정부 부처에서 관심을 가져 주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문득 두 가지 질문이 떠오른다. 하나는, 남원을 상징하는 것은 무엇일까. 또 하나는, 남원에서 최고의 볼거리는 어떤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단박에 답을 한다. 광한루와 춘향전 그리고 신관사또부임행차 상설공연이라고. 지난봄부터 늦가을까지 매주 토․일요일 열린 신관사또부임행차 상설공연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내년 봄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해 선을 보일 멋진 공연을 기대해 본다.

 

[남원여행] 남원에서 최고의 볼거리는 무엇일까, 남원 신관사또부임행차 상설공연

/남원여행코스/남원 가볼만한 곳/남원 광한루/춘향테마파크/사랑의 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