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여행] 농촌에 다방이 있다면, 도시에는 커피전문점이...

/언제리너스/부산 가볼만한 곳/부산여행코스/다방의 유래/죽풍원의 행복찾기프로젝트


커피 전문점인 엔제리너스.


농촌에는 다방이, 도시에는 커피전문점 있다?


다방의 역사적인 유래는 동양 3국에서는 8~9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우리나라는 통일신라시대 '다연원'이라는 차 마시는 장소가 있었고, 고려 말에는 성중관이라는 국가기관이 있었습니다.

조선시대는 차를 공급하면서 외국 사신들을 접대하는 일을 맡아서 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근현대에 들어선 1960년대에서 70년대 다방의 수는 급속도로 늘어납니다.

도시나 시골에서 사람들을 만나는 제1순위 장소가 다방이라 하겠습니다.

선남선녀가 선을 보거나 양가 부모의 회동 장소로도 이용한 곳이 다방입니다.

이렇게 사람들의 만남장소로 이용됐던 다방이, 못된 짓(?)을 하는 변태업소로 낙인이 찍히는 불운도 겪어야만 했습니다.


다방은 세월의 흐름 속에 화려하게 변신합니다.

다닥다닥 붙은 다락집이 사라지고 연립주택을 거쳐 고급아파트가 들어서게 되고, 이런 사회적인 변신 속에 다방도 변화를 겪습니다.

다방은 카페를 거쳐 커피전문점으로 거듭났습니다.

근래에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등장하여 전국 어디를 가나 같은 상호의 커피 집에서 똑 같은 커피를 마십니다.







부산여행에서 야간에 커피전문점에 들렀습니다.

간판 상호를 보니 'Angel-in-us Coffee'라고 새겨졌으며, 처음 보는 상호이자, 처음 가 보는 커피 집입니다.

나는 속으로 간판에 적힌 영어 원음 그대로 상호는 '엔젤 인 아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 인터넷을 검색하니 '엔제리너스' 커피점이라고 합니다.

촌놈이 커피도 별로 좋아하지 않다 보니, 이런 상호를 어찌 알까 싶기도 합니다.


어찌됐든 엔제리너스 커피전문점은 면적이 엄청 넓고 인테리어도 최고급 수준입니다.

은은한 조명은 안정감을 주면서 온 몸을 편하게 하는 느낌입니다.

작은 분수도 설치돼 있어 구경거리도 만점입니다.

분위기에 젖어 마음과 몸의 변화가 있어서인지 커피의 맛은 최상이라는 것을 느낍니다.


도시사람들은 이런 분위기에, 이런 맛에 사는 모양입니다.

농촌의 다방은 아직도 1970년대 다방에서 옛 추억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농촌 다방의 추억이 그리우신 분이 계시다면, 올 여름 휴가 때 농촌의 다방에 들러 추억을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개금1동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죽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ubleprice.tistory.com BlogIcon 버블프라이스 2017.07.11 06: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산여행중 엔제리너스 카페에 방문하셨군요-
    요즘은 도시에는 다방을 보기가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지방에 내려갈 일이 있을때 종종 다방을 보곤 하는데요, 안에 들어가보지는 못했습니다. 옛날 티비 연속극 프로그램은 다방이 자주 나오는 것을 봤었는데요, 요즘은 영화에서나 주로 선남선녀가 미팅하는 곳으로 등장을 하더라고요, 그런데 예전 방영 프로그램인 경찰청사람들이나 범죄의재구성 에는 말씀 하신 것처럼 그런 몬된 짓을 하는 변태 업소로 많이 나오더라고요^^;
    포스트 잘 읽고 갑니다. 행복한 화요일 되세요

  2. Favicon of http://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7.07.11 07: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스크림이 너무 달달할 것 같아서 먹고 싶군요 분위기도 좋아 보여요

  3. Favicon of http://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7.07.11 08: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아직은 커피전문점이나 카페보다 다방이 더 익숙합니다
    지방을 답사할때 한번 기회를 보겠습니다 ㅋ

  4. Favicon of http://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17.07.11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우우죽순처럼 생겨나는 커피전문점이지요.

  5. Favicon of http://hym9981.tistory.com BlogIcon 마니7373 2017.07.11 16: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시와 농촌, 다방과 커피전문점이라~~~
    묘한 대조를 이루는 단어들입니다.
    한때는 도시에도 다방들이 많이 있었는데
    지금은 거의 사라지고 관공서 근처에 몇몇
    다방들이 커피숖이라는 이름으로 있는
    것을 본 기억은 납니다 ㅎㅎ

    여하튼 아이스크림은 맛나 보입니다^^
    낼 초복 몸 보신 하세요!!!

  6. Favicon of http://gdlsg.tistory.com BlogIcon 도생 2017.07.11 2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내를 다니다 보면 다국적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등 커피를 파는 가게가 넘쳐납니다.
    행복하세요^^

  7. Favicon of http://su1624.tistory.com BlogIcon 도느로 2017.07.11 2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도시, 소도시, 농촌 할 것 없이 돈이 있는 곳이면 프랜차이즈가 가장 먼저 들어가는 것 같아요.
    뭐 당연한 현상이겠지만 조금 어색하기도 합니다. ㅎㅎ

  8. Favicon of http://paran2020.tistory.com BlogIcon H_A_N_S 2017.07.12 0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다방 문화를 조금 알아서 변질된 다방 문화가 문제이지 기본 다방은 대화와 음료를 함께하던 사랑방이었다는 좋은 장점이 있었지요. 요즘 별다방이라는 스타벅스에서 일부 단골손님과 직원들간에 단순한 교류를 나누는 시스템이 있던데 옛다방과 비교는 안되겠지요.ㅎㅎ 엔제리너스와 다방의 정취 공감하고 갑니다.ㅎㅎ

  9. Favicon of http://travelyoungdo.tistory.com BlogIcon 영도나그네 2017.07.13 18: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우리나라는 커피소비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인것 같더군요..
    도심지에는 곳곳에 커피점이 들어서기도
    하구요..
    좋은 시간 보내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