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여행] 군산근대역사박물관 모형 토담집/ 행복을 찾아가는 나의 여정


토막집.


지금은 박물관이나 민속촌에서나 볼 수 있는 초가집.

초가집과 비슷한 형태의 토막집(토담집)은 조선시대 군산일대에서 도시 빈민들이 거주하는 형태의 집이라고 한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에 가면 볼 수 있는 이 집은 아래와 같은 설명문이 붙어 있다.


토막집을 보니 옛 어린 시절이 생각난다.

볏짚 지붕의 초가집은 방 두 칸에 많은 식구가 함께 살았으니...

지금 생각해 보면 그 당시 어떻게 살아왔는지,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안 되는 일.

"먹기 위해 사는지", "살기 위해 먹는지" 구분이 안 되는 시절, 미래를 꿈꾸는 일은 사치였으리라.

그래도 자식들은 부모님 속 썩이지 않고 잘 자랐고, 이제는 모두 제 자리를 잡아 잘 살고 있는 것만 해도 축복이 아닐까 싶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에 전시된 토막집을 보니 어릴 적 살던 나의 집이 생각난다.

일자형 기다란 지붕 아래 방 두 칸, 청(마루), 부엌 그리고 크지도 작지도 않은 마당.

아랫칸은 당시 재산 목록 1호인 소를 키우던 마굿간.

색연필로 옛 집을 그려도 생생하게 그릴 수 있는, 어릴 적 살던 나의 초가집.


시간이 남아돌아서 그런지 옛 생각만 떠오르는 요즘이다.

행복을 찾아가는 나의 여정이 아닐까.


토막집(토담집)


토막집이란 일제강점기 조선인 도시 빈민들이 산등성이에 만든 임시주택을 말한다. 그 모습은 땅을 파고 가마니로 지붕을 만든 형태인데 청동기시대 반 지하 주거형태와 비슷하다. 군산의 조선인들은 둔율동, 개복동, 창성동의 산비탈에 토막(혹은 토담)이라는 이름의 움막형태의 흙집을 짓고 남자는 부둣가에서 막노동을 하고 여자는 일본인 집에서 식모살이와 미선공으로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생활을 하였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북 군산시 장미동 1-67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죽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hunslog.tistory.com BlogIcon 수풍 2016.11.26 02: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군산은 저번에 갔다왔는데 진짜 좋았습니다 ㅎㅎ

  2. Favicon of http://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6.11.26 08: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전 다녀 올 기회가 있었는데 못 갔습니다
    다음 기회를 봐야겠습니다^^

  3. 2016.11.26 15: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Favicon of http://gdlsg.tistory.com BlogIcon 도생 2016.11.26 2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동안 잘 지내신 모습을 보니 반갑습니다.
    오늘 저녁도 어둠을 물리치는 불빛들이 전국을 환하게 밝혔습니다.
    요즘 왠만한 도시에는 지역의 옛모습을 복원시켜놓은 박물관들이 보이더군요.
    행복하세요^^

  5. Favicon of http://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6.11.26 2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박물관은 볼 거리가 많아서 좋지요 잘 보고 갑니다

  6. Favicon of http://travelyoungdo.tistory.com BlogIcon 영도나그네 2016.11.28 16: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군산 근대 역사 박물관에서는 옛 사람들의
    생활상을 엿볼수 있는 좋은 시간을 만들어 주는것 같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7. Favicon of http://hyunjai.net BlogIcon 분 도 2016.12.01 1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대사 역사 박물관 자세하게 들려보지는 못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