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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여행/전라지역

[여수엑스포 가는 길] 거제에서 여수엑스포 가는 길(이순신대교를 건너)

[여수엑스포 가는 길] 거제에서 여수엑스포 가는 길(이순신대교를 건너)

 

[여수엑스포] 여수엑스포 가는 길. 이순신 대교를 건너 갑니다.

 

[여수엑스포 가는 길] 거제에서 여수엑스포 가는 길(이순신대교를 건너)

 

참으로 세상 좋아졌습니다. 전국의 생활권역은 하루 나들이가 된 지 오래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빙빙 돌아가야만 했던 목적지도, 이제는 다리 하나만 건너면 금방 닿아 버리는 편리한 세상입니다.

 

지난 토요일(9일). 거제에서 여수엑스포를 다녀왔습니다. 광양에서 여수를 잇는 이순신대교를 건너서 말입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남해고속도로를 타고 광양 IC를 경유했습니다만, 이제는 진월 IC를 경유 이순신대교를 거쳐 여수에 도착할 수 있어 거리도 짧아졌고, 시간도 단축 되었습니다.

 

[여수여행] 이순신 대교를 건너 여수엑스포로 갑니다.

 

이순신대교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이순신대교는 여수국가산진입도로 개설공사 3구간에 해당하며, 이 공사구간 중 하이라이트에 해당합니다.

 

총연장 2,260m, 폭원 25.7m(왕복 4차로), 주각 간 거리는 1,545m입니다. 높이가 270m인 교각은 H자형으로 개방감이 우수합니다. 해수면으로부터는 평균 71m 정도 떠 있고, 대교하부로는 18,000TEU(21만톤급) 선박통행이 가능합니다. 이 주각 간 거리 1,545m는 이순신의 탄생 년도인 1545년을 의미합니다.

 

[광양여행] 광양시 이순신대교 홈페이지 자료

 

이 다리는 국내에서 2개의 최고, 최대기록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1. 주탑의 높이 270m(콘크리트 주탑으로서는 세계 최고의 높이로, 현재까지 최고 높이인 덴마크의 그레이트 벨트교(254m), 서울 남산(262m), 서울 63빌딩(240m) 보다 높습니다.

2. 주경간장 거리 1,545m(주경간장은 두 개의 주탑 사이 거리를 말합니다.) 특히, 주경간장은 일본 아카시대교(1,990m), 중국 시호우멘교(1,650m), 덴마크 그레이트 벨트교(1,624m)에 이어 세계 4위 규모입니다.

 

[광양여행] 광양시 이순신대교 홈페이지 자료. 임시개통기간은 2012. 5. 10. 14:00 ~ 8. 12. 18:00까지로서, 통행료는 무료임.

 

이순신대교는 광양시 시도(광양시 중로 1-141호), 여수시 시도(여수시 중로 1-30호)의 일부구간에 속하며, 순수 우리나라로 기술로 건설되었다고 합니다. 주탑과 주탑을 연결하는 케이블은 세계 최초로 1860MPa(메가파스칼)급의 인장강도를 보유한 직경 5.35mm의 최고 강도 강선을 사용하였고, 지진규모 6.5진도 8단계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는 내진 1등급 기준으로 설계되어, 1천 년에 1번꼴로 발생하는 대형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광양여행] 광양시 이순신대교 홈페이지 자료. 광양과 여수를 잇는 이순신대교. 이순신대교의 공사효과로는 여수국가산업단지와 광양국가산업단지 간 이동거리가 60km에서 10km로, 이동시간은 80분에서 10분으로 단축된다고 합니다. 

 

선박 운항 폭은 국내 최장인 1,310m로 1만 8천TEU(21만톤급)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안정적으로 양방향 동시 통항 가능하며, 교량 상판에 적용되는 보강형은 내풍 성능이 우수한 트윈스틸박스를 적용하여 최대풍속 81.6m/sec(태풍 매미 최대풍속 60m/sec) 강풍에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교량 상부의 포장두께는 일반포장보다 3cm 얇고 수명은 2배가 긴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을 국내 최초 시공하였다고 합니다.

 

이제 이순신대교를 타고 넘어가 봅니다.

 

 

 

[여수엑스포 가는길] 이순신대교는 대림이 시공하였습니다. 교량상단에 마크가 선명하군요.

 

 

 

 

 

[여수엑스포 가는 길] 이순신대교를 넘어서면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 제1구간인 묘도대교가 나옵니다. 묘도대교는 주탑사이가 760m로 총 연장은 1,800m. GS건설이 시공하였습니다.

 

[여수 엑스포 가는 길] 거제에서 여수엑스포 가는 길(이순신대교를 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