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고향거제도/거제 100경

구국의 얼 가슴에 새기다, 옥포대승첩기념탑과 옥포정/거제도 가볼만한 곳/거제도여행지추천

‘구국의 얼’ 가슴에 고이 새기다/거제도 가볼만한 곳/거제도여행지추천

옥포대승첩기념탑, 옥포정

 

거제시 아주동에 위치한 옥포정.

 

‘구국의 얼’ 가슴에 고이 새기다/거제도 가볼만한 곳/거제도여행지추천

옥포대승첩기념탑, 옥포정

 

한바다 외로운 섬 옥포야 작은 마슬

고난의 역사위에 네 이름 빛나도다.

우리 님 첫 번 승첩이 바로 여기더니라.

창파 굽이굽이 나르는 저 갈매기

승전고 북소리에 상기도 춤을 추나

우리도 자손만대에 님을 기리오리라

 

 

옥포대승첩기념탑(玉浦大勝捷記念塔) 뒤에 새겨져 있는 이 시는 이은상 선생이 지은 시다. 김충현 선생이 글씨를 쓰고, 김경승 선생이 조각하고, 신용균 거제교육감이 군민의 힘과 정성을 모아 세운 탑이다. 이 탑은 1592년 5월 7일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이 처음으로 승리한 옥포해전을 기념하기 위해, 1953년 거제군 복군(復郡)과 더불어 1957년 6월 12일(음력 5월 7일) 아주동 당등산(堂燈山)에 이 탑을 세우고, 제막식을 가졌다.

 

10m 높이의 탑은 대한해협을 우뚝 바라보고 섰다. 탑 위쪽에서 아래로 ‘옥포대승첩기념탑’이라 새겨져 있고, 그 아래에는 이순신의 흉상과 해전도가 새겨져 있다.

 

탑 왼쪽과 뒤쪽에는 첫 승첩을 기념해 탑문이 이어져 새겨져 있다. 왼쪽에는 “임진년 사월 십삼일 왜적의 침입으로 나라가 도탄에 빠졌던 그날. 수륙군을 통해 가장 먼저 승첩을 거둔 곳이 바로 이 옥포. 그 당시 전라좌수사 이순신은 – 중략 - 마침내 적선 전부를 침몰시키니 어허 장하다. 왜적의 사기를 처음으로 꺾었던 영원”까지 적혀 있다.

 

뒷면에는 “이 짓지 못할 옥포대첩이며, 이에 노래로 공의 크신 은공을 기리노니…”에 이어 이은상 선생의 글이 새겨져 있다. 탑 오른쪽에는 1953년 거제의 노래를 공모해 김기호 작사, 금수현 작곡의 거제의 노래가 조각돼 있다.

 

특히, 탑 안에는 자그마한 금속함이 들어 있다. 이 탑에는 거제군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학생들이 꾹꾹 눌러 쓴 ‘기원 남북통일, 계승 충무정신’이라는 붓글씨가 고이 간직돼 있다.

 

 

 

 

옥포정(玉浦亭)은 1963년 당시 변광영 거제군수와 신용균 재건국민운동 거제군 지부장이 양찬우 경남도지사에게 건의해 군민들의 성금을 모아 옥포대승첩기념탑 앞에 건립했다.

 

충무 정신을 이어받은 군민기념제전을 올리는 문화예술행사를 치를 수 있는 장소가 없어 고심하던 중 박정희 대통령의 충무공 유적사업 장려 지시에 따라 임진왜란 때 장목진 영사였던 옛 건물을 인수해 옥포정을 건립했다. 그 후 1970년 국고 보조를 받아 기존의 우삼각 건물을 헐고, 부연을 달고 단청을 해 3칸 30㎡로 중건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립되면서 당등산에 있던 옥포대첩기념탑과 옥포정을 1973년 대우조선해양 남문 옆으로 옮기고 공원으로 조성, 1975년 낙성과 동시에 이곳에서 옥포대첩기념제전 행사를 가졌다.

 

옥포대첩기념제전 행사는 1963년 6월 27일 옥포정 낙성과 함께 옥포대첩기념제전 행사를 하고, 이듬해부터 옥포대첩이 있었던 음력 5월 7일을 양력 5월 7일로 해 행사를 치러오다 지금은 음력 5월 7일과 가장 가까운 주말에 옥포대첩기념제전 행사를 옥포대첩기념공원에서 하고 있다.

 

옥포대첩기념공원은 1977년 5월 18일 거제유림 200여 명이 거제군 농민회관에 모여 옥포대승첩 성역화사업 추진위원회(1989년 옥포대첩 기념사업회로 바뀜)를 구성, 10여 년에 걸쳐 정부에 사업추진을 수차례 건의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국회의원과 군수, 군민들의 노력으로 옥포동 1번지에서 1991년 기공식을 갖고, 1996년 5차 공사를 준공한 뒤 1996년 6월 22일 옥포대첩기념공원 개관식을 가졌다. 이곳은 기념탑, 참배단, 기념관, 옥포루, 사당 등으로 구성돼 있다.

 

 

 

 

사진은 옥포대승첩기념탑과 옥포정.

 

<기사 및 사진 제공 : 거제시>

 

‘구국의 얼’ 가슴에 고이 새기다/거제도 가볼만한 곳/거제도여행지추천

옥포대승첩기념탑, 옥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