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고향거제도/거제 100경

다대산성 그 역사적 가치를 찾아서/거제도 가볼만한 곳/거제도여행지추천

다대산성 그 역사적 가치를 찾아서

/거제도 가볼만한 곳/거제도여행지추천

 

보존상태가 가장 좋은 북쪽 성벽의 모습.

 

다대산성 그 역사적 가치를 찾아서

/거제도 가볼만한 곳/거제도여행지추천 

 

다대산성은 사적 제509호인 거제둔덕기성과 함께 가장 빠른 시기에 축조된 성으로 거제도의 역사적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유적이다. 그 보존상태가 뛰어남에도 문화재로 지정되지 못하고 있다. 거제시가 다대산성을 경상남도 지정문화재로 등재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최근 기초조사 용역을 마친 다대산성을 (재)동서문물연구원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소개한다.

 

다대산성은 남부면 다대리 산88번지 일원에 있다. 가라산 남쪽 기슭 중봉 정상 해발 261m의 9부 능선에 위치한다. 정밀 측량 결과 체성의 둘레는 440m로 알려진 것보다 45m 길고, 성 안 면적은 13,765㎡였다. 그리고 문지 3곳, 집수지 1곳, 건물지 2동, 추정 채석장과 최근까지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성황당 터 3곳 등이 확인됐다.

 

체성은 테뫼식 석축성이며, 기본적으로 내탁해 일정 높이까지 쌓은 후 위쪽 4~8단은 협축한 것으로 추정된다. 외벽은 수평을 맞추기 위한 수평줄눈 쌓기 양상이 관찰되고, 내벽은 장방형 및 부정형 할석을 이용해 수평줄눈을 맞추고 위로 올라갈수록 경사지게 쌓았다.

 

북쪽 성벽 모습.

 

성벽은 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시대 초기의 산성에 보이는 바른 층 쌓기 축조수법을 보이고 있으며, 체성 외벽 사이사이에는 수평열을 맞추기 위해 의도적으로 1열 또는 2열로 편평한 장방형 판석재로 쌓은 것이 확인됐다. 북서쪽 체성의 아래쪽은 외벽 기저부 보강석축이 100~150㎝의 폭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것은 북서쪽 체성 바깥쪽의 경사가 급한 것을 감안한 기저부 보강시설로 판단된다.

 

건물지는 성 안 평탄지에 축대의 형태로 분포하고 있다. 건물지에 사용된 돌은 기단석에 사용된 초석들이 아니라 20~35㎝×15~30㎝ 크기의 장방형 석재와 할석들을 섞어 축대의 형태로 조성했다. 첫 건물지는 집수지의 북서쪽에 있고, 잔존 규모는 길이 25.7m, 3~7단 정도다. 2호 건물지는 채석장의 남쪽에 위치하며, 잔존 규모는 17m, 5~8단 정도다.

 

건물지.

 

문지는 동쪽을 제외한 남․서․북문지가 확인됐고, 문지의 특징은 문지 두 측벽에서 육축으로 추정되는 시설이 확인된다는 것이다. 남문지는 잡목 등에 따른 붕괴로 문지 형태를 확인하기 힘들지만 서문지와 북문지는 현문식으로 판단되는 문지형태를 하고 있다. 서문지와 북문지는 문지를 막기 위한 의도로 생각되는 폐쇄 석축이 문지 바깥쪽 측벽에서 확인됐다.

 

성 안에는 직경 33m, 잔존 높이 210㎝~300㎝. 면적 86㎡의 집수지가 있다. 집수지는 평면형태가 원형이며, 체성과 같은 치석된 15~30㎝×20~30㎝의 크기의 장방형 돌을 이용해 계단상으로 구축했다. 축조수법은 거제둔덕기성의 집수지와 같으며, 물이 들어오는 곳과 나가는 곳이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빗물을 받아 저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채석장은 산의 정상부와 평탄지에 2,914㎡로 확인되고, 크기 20~50㎝의 장방형 할석부터 180~300㎝ 크기의 대형 화강암에 이르는 암괴군이 집중 분포하고 있다.

 

채석장.

 

이곳에서 산성의 체성 축조에 사용됐던 석재 가공과 채석한 장소로 추측해 볼 수 있다. 앞으로 다대산성 성벽에 사용된 석재의 과학적인 암석 동정이 필요하다. 성황당은 서문지와 집수지 부근에서 3곳이 확인됐다. 이번 조사과정에서 성 안쪽과 평탄지에서 다량의 토기편과 난석이 수습됐다. 토기류는 통일신라에서 고려시대 인화문토기와 단각고배편, 도기 등이며, 난석은 15~25㎝ 크기의 몽돌인데 그 용도는 문지를 보호하고 농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운반해 가져온 것이다.

 

 

집수지.

 

옛 문헌과 고지도를 검토해 본 결과 다대산성은 삼국사기나 고려사 지리지에 따르면 거제군에는 속현인 송변현이 기록돼 있는데 위치가 현재 다대리에 비정되고 있어 당시 송변현 치소나 그것과 관련돼 축조됐을 가능성이 높다. 어떻든 다대산성은 고대 축성기법을 그대로 보여주는 산성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절실하다.

 

남쪽 성 모습.

 

동쪽 성 위.

 

무너진 성벽.

 

다대산성 그 역사적 가치를 찾아서

/거제도 가볼만한 곳/거제도여행지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