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법문

[나의 법문] 나를 아프게 하는 사람들, 텐진 빠모/오늘의 법문에서

 

[나의 법문] 나를 아프게 하는 사람들, 텐진 빠모/오늘의 법문에서

 

통도사 비로암 일주문.

 

[나의 법문] 나를 아프게 하는 사람들, 텐진 빠모/오늘의 법문에서

 

나를 아프게 하는 사람들/ 텐진 빠모

 

주변에 나를 귀찮게 하고

괴롭히는 사람이 없다면

인내심을 배울 수 없을 것입니다.

 

나를 성가시게 하는 사람들,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고

해로운 행동을 하는 사람들,

나를 아프게 하는 사람들은

원한의 대상이 아니라

감사를 보내야 할 대상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영적인 근육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사람들이며

이해와 인내를 훈련할 기회를 주는 스승입니다.

 

나를 아프게 하는 사람들/ 텐진 빠모 스님

 

참으로 성스럽고 고귀한 말씀입니다.

진리가 가득 찬 말씀입니다.

꼭 한 번은 실천해야 할 숙제이자 나를 훈련시키는 고언입니다.

 

그럼에도 실제 생활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말씀입니다.

나는 언제쯤 이런 과제에 해탈한 모습을 보일 수 있을까요?

끊임없는 공부가 필요한 대목입니다.

그래도 열심히 공부해 보려 합니다.

 

<죽풍 생각>

 

[나의 법문] 나를 아프게 하는 사람들, 텐진 빠모/오늘의 법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