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2의고향함양/함양가볼만한곳

[함양여행] 이상한 상상하지 마세요, 함양8경 화림동계곡에서 만난 여근석/함양여행코스/함양 가볼만한 곳


[함양여행] 이상한 상상하지 마세요, 함양8경 화림동계곡에서 만난 여근석

/함양 거연정/군자정/동호정/경모정/람천정/농월정/구로정/광풍루/함양여행코스/함양 가볼만한 곳


함양 화림동계곡에서 만난 여근석.


함양 서상면과 안의면을 잇는 화림동계곡.

화림동계곡은 남덕유산(해발 1,508m)에서 발원한 남강의 상류인 금천이 서상면~서하면~안의면을 잇는 함양8경 중 하나입니다.

이 계곡은 여름철 불어난 빠른 물살 등으로 바위가 닮고 닮아 기이한 형상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변으로는 울창한 소나무 숲이 아름다운 경치를 더해주어 옛 선비들이 정자에서 풍류를 즐기는 명소로 그 면면을 이어왔습니다.


화림동계곡을 찾았다가 모양새가 특별한 바위를 만났습니다.

처음에는 있는 그대로 봤는데, 자꾸 보니 예사롭게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여근석을 닮은 바위, 그 바위를 특별나게 보는 내가 이상한 것일까요?

인터넷에 여근석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전국에는 유명하다는 여근석 사진이 많이 올라 와 있으며, 어떤 지역에는 친절한 안내문까지 세워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쨌든 화림동계곡 여근석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한 동안 감상(?)에 푹 빠져 있다가, 계곡을 세차게 흐르는 물소리에 정신을 차려 발길을 돌려야만 했습니다.



아마도 전국에서 계곡을 따라 함양 화림동계곡만큼 정자가 많은 것도 드물 것입니다.

함양군 서하면 봉전리에 위치한 거연정을 시작으로, 안의면 방향으로, 군자정, 동호정, 경모정, 람천정, 농월정, 구로정이 화림동계곡을 따라 자리하고 있으며, 마지막인 안의면사무소 소재지에는 2층 누각의 광풍루가 있어 금강의 아름다움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좋습니다.






'다음' 지도에서 각 정자별 거리를 재어 보았습니다.

거연정 - 군자정(130m) - 동호정(1.6km) - 경모정(2.8km) - 람천정(3.0km)농월정(5.2km) - 구로정(7.5km) - 구로정(9.5km으로, 총 9.5km 구간에 8개의 정자가 있습니다.

함양군에서는 옛 선비들이 풍류를 즐기던 그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도록 '선비문화탐방로'를 조성하여 함영을 찾는 여행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함양여행을 하시는 여행자들은 함양8경 중 하나인 화림동계곡을 따라 옛 선비들의 모습을 상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