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일기

[농사일기] 비 오는 날 나를 즐겁게 해 줄, 쪽파의 효능과 쪽파 심는 시기

맨땅 같이 보이지만 땅 속에 쪽파 종자가 심겨져 있습니다.(2019. 8. 28.)

 

쪽파는 파의 한 종류로서 식재료에서 으뜸을 차지하는 채소 중의 하나입니다.

살짝 데쳐 고추장에 무쳐 먹으면 보드라운 식감과 특유한 향을 음미할 수 있어 좋습니다.

쪽파는 파와 양파를 교잡한 품종으로, 칼슘과 비타민이 많아 위를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또 빈혈과 감기를 예방하는 등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쪽파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쪽파 효능으로는 감기예방과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정요법에는 감기에 걸렸을 때 쪽파 뿌리를 달여 먹으면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요.

또 쪽파 효능에는 피부미용과 변비개선 그리고 성인병과 탈모를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쪽파를 이용하여 해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다양합니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겠으나, 나의 경우 쪽파는 비오는 날 부침개로서 제일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생파로 파김치를 만들거나, 겉절이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살짝 데쳐 고추장에 무쳐 먹는 것도 좋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점은 파와 궁합이 안 맞는 식품이 미역인데, 파에는 인과 유황이 많아 미역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미역국과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럼, 쪽파 심는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요?

보통 8월에서 9월 사이에 쪽파를 심는 것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나 역시 이 시기가 제일 좋은 때라고 여겼는데 이웃 농민의 말에 따르면, 쪽파는 일 년 연중 심어서 수시로 수확하여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김장용 쪽파 심는 시기 역시, 8월에서 9월이 최적기라고 합니다.

 

 

28일, 쪽파를 심었습니다.

복합비료를 약간 뿌리고 땅을 뒤집어 고른 후, 10cm 내외 간격으로, 지난해 수확해 두었던 종자로 약 2평 남짓한 텃밭에 정성을 담아 심었습니다.

올 겨울 김장할 때 중요한 재료로 쓰일 쪽파이자, 비오는 날 나를 즐겁게 해 줄 부침개로 쓰일 쪽파이기도 합니다.

 

쪽파 씨앗을 심은지 20일이 지난 모습.(2019. 9. 16.)

[농사일기] 비 오는 날 나를 즐겁게 해 줄, 쪽파의 효능과 쪽파 심는 시기